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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현상과 본질
정현철
2018-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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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현상과 본질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고린도전서 11:23∼29)
성례전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 성부하나님께 대한 감사입니다.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셔서 구속하여 주신 것에 대한 감사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입니다.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24절) 4. 성령께서 깨닫게 하여 주십니다. 5. 성도의 교제입니다. 피와 살을 나눔으로 우리는 지체로 살아가게 됩니다. 6. 하나님 나라에서 행하시는 식사로써의 의미입니다. 장차올 천국에서 맛볼 것을 미리 경험한다는 의미입니다.
< 요한1서 4:7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로 사랑함으로서 하나님께 속한 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제9장 기도의 현상과 본질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로 바로의 눈과 그 신하의 눈에 미운 물건이 되게 하고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이게 하는 도다. 여호와는 너희를 감찰하시고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모세가 여호와께 돌아와서 고하되 주여 어찌하여 이 백성으로 학대를 당케 하셨나이까? 어찌하여 나를 보내셨나이까? 내가 바로에게 와서 주의 이름으로 말함으로부터 그가 이 백성을 더 학대하며 주께서도 주의 백성을 구원치 아니하시나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리라.>(출애굽기 5:21∼6:1)
기도의 현상은 사람이며 본질은 하나님에게 있습니다. 방하는 보이는 부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현상에만 매달리지 말고 본질을 붙드시기 바랍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리라.>(출애굽기 6:1)]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응답은 하나님이 하십니다. 하나님은 바로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1. 기도를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리라.>(출애굽기 6:1) 2. 주님의 음성을 들러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리라.>(출애굽기 6:1) 3. 기도는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내가 바로에게 와서 주의 이름으로 말함으로부터 그가 이 백성을 더 학대하며 주께서도 주의 백성을 구원치 아니하시나이다.>(출애굽기 5:23) 학대하는 것은 바로가 한 것이요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제10장 운명을 바꾸는 기도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이사야가 성읍 가운데까지도 이르기 전에 여호와의 말씀이 저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 내가 네 날을 십 오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내가 나를 위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셨더라.>(열왕기하 20:1∼6)
1. 기도는 운명을 바꿉니다. <내가 네 날을 십 오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내가 나를 위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셨더라.>(열왕기하 20:6) 히스기야는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이었지만 기도하여 인생을 바꾸었습니다.
2.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열왕기하 20:5) 기도하면 하나님의 마음도 움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때로는 뜻을 돌이키시는 분이십니다. 할아버지와 손자가 씨름을 하면 하면 할아버지가 지게 됩니다.
<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해 내었다고 말하게 하시려 하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주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출애굽기 32:12∼14)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요나서 3:9)
3. 기도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이사야가 성읍 가운데까지도 이르기 전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열왕기하 20:4) 이사야가 성읍 가운데까지 이르기도 전에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였습니다. 인간의 생각이 관여할 수 없는 것이 기도입니다,
4. 하나님께서 듣고 계십니다. <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 일 만에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겠고>(열왕기하 20:5) 성도의 눈물의 기도는 눈물을 멈추게 합니다.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편 12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