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HOME > BOOKSTORE > 추천도서

10대와함께성경을어떻게읽을것인가

지은이 : 박형대 I 발행일 : 2012-10-22

4X6배변형판 I 224쪽 I ISBN 978-89-325-4109-9

정가:11,000원 → 할인가 : 9,900(10% 1,100원 할인)

국내 단행본 주문에 대하여 합계금액이 30,000원 미만인 경우
배송료 2,500원이 결제금액에 추가 됩니다.
해외 배송비는 실비로 계산되며 결제금액에 합산 됩니다.

  • 절판
  • 관심품목 담기

facebook twitter me2day clog

책소개

“10대를 위한, 10대와 함께 읽는

스토리텔링 성경해석학

 

 

1. 책소개:

10대의 눈높이에 맞춘 성경해석학

부모와 목회자들은 교회나 가정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성경을 읽으라고 강조하면서도 정작 성경을 어떻게 읽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지침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한 성경의 내용이나 전체 개요를 쉽게 설명하는 책들은 나와 있지만, 실제로 성경의 내용을 이해(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은 없다. 이 책은 10대들에게 성경을 어떻게 읽고 이해하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은 <청소년매일성경>2년 동안 연재되어 많은 청소년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청소년, 성경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내용을 다듬고, 10대들이 읽기 편하게 10대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일러스트들을 삽입했다.

 

10대와 함께 읽는 즐거운 성경해석학

성경해석이라는 말은 10대들에게 낯설고 어려운 느낌을 준다. 그러나 이 책은 교회 친구인 해동청, 너구리, 청설모, 고슴도치, 그리고 교회학교 선생님인 들노루 선생님과 같이 교회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인물들을 등장시켜, 그들의 대화를 통해 성경해석과 관련된 내용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간다. 혼자 읽어도 재미있지만, 가정이나 교회학교에서 역할을 정해 여러 명이 함께 읽으면 훨씬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읽다보면 10대는 물론 부모와 교사, 사역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10대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성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다.

 

10대를 위한 충실한 성경해석학

이 책을 쓴 박형대 교수는 다섯 자녀를 둔 아빠인 동시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의 신약학 교수이다. 자신의 딸을 생각하며 쓴 이 책은 쉽고 재미있을 뿐 아니라 그 내용 또한 충실하다. 저자는 성경 보물섬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성경 속 보물을 찾고 발견해가는 해석의 과정뿐 아니라, 그 보물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적용의 과정을 체계적이고 입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보물, 바다, 후크선장, 감정 등과 같은 용어를 통해 성경해석학의 개념을 잘 설명함으로써 10대들이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고 또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저자소개 : 박형대(신약학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기독교인 친구들을 핍박하던 소년이었으나 열다섯 살(1983) 때 어머니 생신선물로 새벽예배에 나가면서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다. 일단 교회에 나가기로 한 이상 사나이 자존심 때문에라도 빠지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새벽기도회를 비롯한 모든 예배에 참석했고 중고등부 임원도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그를 신학도로 부르셨다.

 

일찍 결혼하여 슬하에 오 남매를 두었는데, 그중 첫째는 그의 유학생활 동안 미국과 영국에서 함께 지내느라 마음고생이 많았다. 외국에서 살다가 우리나라 일반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많은 고생을 한 큰딸이 고등학교 2학년 때, 이 책은 시작되었다. 주인공 네 명이 고2인 것은 큰딸과 무관하지 않다. 이제 이 딸은 대학교 졸업반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B.E.)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1999년 목사안수를 받았다. 그 후 미국 시카고 소재 트리니티 신학교에서 신약학 석사학위(Th.M.), 영국 런던신학교에서 신약학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귀국 후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에서 2년 반 동안 섬겼고, 현재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섬기고 있다.

 

 

3. 본문내용발췌

저는 혼자 잠자는 것을 힘들어하는 큰 딸을 위해 어릴 때부터 밤마다 성경을 읽어 주었습니다. 한 시간도 넘게 읽어 주는 날도 많았지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읽어 주는 말씀을 듣고 딸이 질문을 했습니다. 피곤해서 간단히 대답하고 싶었지만, 아이가 기특해 길게답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제 그 딸은 홀로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시간·공간·언어·문화·사상의 바다를 건너지 않고 멀리서 바라만 보며 성경을 다 안다라고 하는 사람은 보물섬에 가지도 않고 보물섬에 대해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성경과 우리 사이의 간격인 바다를 보고 성경으로 들어가기를 무서워하는 사람도 보물섬인 성경을 알기 어렵지요. 바다는 우리의 눈과 마음, 생각과 관심을 넓고 깊고 높게 해줄 기회의 장소입니다.

……

성경이 그저 많은 단어가 기록된 평범한 종이책으로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그분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읽고 깨닫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점점 성경이 하나님 말씀으로 느껴지며 그 뜻을 찾게 되지요. 이와 같은 작업이 바로 보물찾기입니다. 보물의 종류는 다양해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보물도 있지만 힘쓰고 애써야 찾을 수 있는 보물도 있습니다.

……

깨닫게 된 말씀이 내 생각과 마음, 삶과 습관에 뿌리내릴 때, 말씀이 내 안에 내가 말씀 안에 있게 될 때, 그 말씀은 내 이름이 새겨진 보석이 됩니다. 묵상할 때 깨닫게 된 보석 같은 진리를 삶에서 진지하게 실천해 봅시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주님의 도우심을 의지하고 서로 도우며 노력할 때, 우리 모두는 하나님 말씀대로 사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입니다.

 

 

4. 추천사

성경만큼 재미있는 책은 없다. 성경만큼 재미없게 가르쳐지는 책도 없다. 이 책만큼 재미있게 성경을 읽도록 돕는 책도 보기 드물다. 대개 근엄한 얼굴을 하고 있다. 자못 진지하다 못해 심각하다. 그러나 이 책은 재미나다. 이제 성경 읽을 맛 난다. “들노루 선생님, 고마워요.^^” _김기현(?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 저자, 로고스교회 목사)

 

머지않은 미래에 한국의 성서학을 그 어깨에 걸머지고 갈 박형대 교수는 이 불임의 시대에 다섯 자녀를 둔 힘센 아빠다. 그는 10대를 힘들게 통과하는 딸들에게 직접 성경을 읽어 주고 가르쳐 오다가 보물섬을 찾아가는 청솔모 이야기로 21세기형 청소년 천로역정을 감동적으로 창작하였다. _김정우(총신대학교 구약학 교수, 한국신학정보연구원장)

 

성경 말씀에 관해 알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할 만한 좋은 책이 있을까? 책은 많이 있지만, 성경의 깊이 있는 말씀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쓴 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어른의 입장에서 청소년을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함께 생각하며 함께 답을 찾아간다. 청소년들이 성경과 만나 진솔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책이다. _김필회(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교수)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경 읽기 훈련이 그동안 심각하게 무시되어 왔습니다. 이 책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읽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제시합니다. 대화체를 사용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을 전개하는 저자의 노력은 참 아름답습니다. 이 책을 통해 주님께서 한국 교회에 청소년 부흥을 허락해 주시기를 바라며, 적극 추천합니다. _정성욱(덴버신학대학원 교수, 큐리오스 인터내셔널 대표)

 

성경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10대들이 책을 잘 읽지 않는데, 성경은 더욱 안 읽지요. 그런데 10대들에게 성경을 가까이 대할 수 있는 책이 나와 기쁨으로 소개합니다. 이 책으로 10대들이 하나님을 알아가길 기도합니다. _홍민기(브리지임팩트사역원 대표, 호산나교회 목사)

 

 

5. 목차

1) 머리말: 아이들과 함께성경을 읽으세요.

 

2) 차례

 

3) 등장인물 소개

 

4) 1. 가자! 보물섬으로(성경해석의 준비 과정)

1. 성경은 보물섬이다

2. 보물섬 정복을 위한 필수코스 바다

3. 비행기 타고 갈까, 헤엄쳐 갈까?

4. 보물섬 진입을 방해하는 후크 후크선장(해석자의 한계)

 

5) 2. 야호! 보물섬이다(성경해석의 네 가지 과정)

1. 보물섬 적응하기

2. 보물찾기

3. 보석 감정하기

4. 보석 세공하기

 

6) 3. 출발! 나만의 보물을 들고(성경해석의 완성, 적용)

1. 이름 새기기

2. 보석 착용하기

3. 보석 나누기

4. 보석 보관하기

 

7) 맺음말: 한눈에 보는 성경해석의 과정

40자평(리뷰)

리뷰 이벤트

전체평점

I 총0평

등록
40자평(리뷰)
별점 내용 작성자 작성일 추천
  • 이전페이지
  •  
  • 1
  •  
  •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