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세례 요한의 죽음

    찬송 : 찬송가 0장 (새찬송가 336장)

  • 2019-02-20   [마태복음(Matthew) 14:1 - 14:1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그 때, 헤롯 왕이 예수님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2 헤롯이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은 세례자 요한이다. 그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이 틀림없어. 그 사람에게서 기적이 나타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일 거야.”
    3 헤롯은 예전에 요한을 체포하여 결박하고, 감옥에 가둔 적이 있었습니다. 헤롯이 이렇게 한 것은 자기 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헤로디아 때문이었습니다.
    4 요한이 헤롯에게 “당신이 헤로디아를 아내로 삼은 것은 잘못이오”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5 헤롯은 요한을 죽이려고 했지만, 사람들이 두려웠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요한을 예언자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6 그런데 헤롯의 생일에 헤로디아의 딸이 손님들 앞에서 춤을 추었습니다. 헤롯은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7 그래서 헤롯은 딸이 요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겠다고 맹세하였습니다.
    8 어머니로부터 지시를 받은 딸은 헤롯에게 말했습니다. “쟁반 위에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담아 주세요.”
    9 왕은 망설였지만 자기가 한 맹세 때문에, 그리고 함께 식사를 하던 손님들 때문에 요한의 머리를 주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10 그는 사람을 보내어, 감옥 안에 있는 요한의 머리를 베게 하였습니다.
    11 요한의 머리가 쟁반에 담겨서 왕에게 왔고, 왕은 그것을 소녀에게 주었습니다.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가져다 주었습니다.
    12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거두어 장사를 지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 와서 이 소식을 전했습니다.

    2019-02-20   예수님의 기적에 관한 소문을 들은 헤롯은, 자신이 처형한 세례 요한이 살아난 것으로 생각하면서 두려워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감옥에 갇혀 있던 세례 요한은(11장) 이미 처형을 당한 상태입니다. 아기 예수를 죽이려 했던 헤롯 왕(2장)의 아들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죽였습니다. 헤롯 안티파스가 자기 아내를 버리고 자기 동생의 아내인 헤로디아와 결혼하려 하자, 세례 요한이 공개적으로 잘못을 지적했고, 헤롯 안티파스는 요한을 감옥에 가둬버립니다. 헤롯 안티파스가 헤로디아의 딸에게 “무슨 소원이든 들어주겠다!” 하고 맹세하자, 헤로디아의 지시를 받은 딸은 “세례 요한의 목을 쟁반에 담아주세요!” 하고 대답합니다.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세례 요한을 죽인 헤롯 안티파스는, 마치 세례 요한을 연상시키는 예수님에 관한 소문을 듣고 몹시 두려워합니다(1-12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때때로 우리의 고난에 침묵하시는 분입니다. 억울한 고통, 부당한 고난, 허무한 실패야말로, 죄 없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가장 닮은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고난의 시간은 나를 위해 십자가를 견디신 예수님을 묵상하는 시간입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세례 요한은 예언자로서 말씀만 선포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불의와 싸웠습니다. 세례 요한보다 더 위대한 그리스도인으로서(11:11), 내가 담대하게 지적해야 할 불의와 바로잡아야 할 부조리는 무엇인가요? 먼저 돌아봐야 할 내 속의 거짓은 무엇인가요?




기도하기(Praying)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을 당할 때 예수님과 더욱 동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