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YEAR2022 month7
이전
  • 안식, 태초의 회복

    찬송 : 찬송가 382장 (새찬송가 347장)

  • 2022-07-05   [히브리서(Hebrews) 4:1 - 4:13]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이제 하나님의 안식처에 들어갈 수 있는 약속이 아직 우리에게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두 조심하여 우리 중에서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우리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복음을 들었습니다. 다만 그들은 복음을 들을 때에 그 말씀을 믿음으로 받지 않았기 때문에 유익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3 그러나 믿는 우리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서 쉴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분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결코 안식처가 될 내 약속의 땅에 들어오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창조될 때부터 이 일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4 일곱째 날에 대해서는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일을 끝내고 쉬셨다.”
    5 그리고 다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결코 내 안식처에 들어오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 하나님의 안식처에 들어가 안식을 누릴 사람들이 남아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구원의 소식을 처음 들었던 그 사람들은 불순종했기 때문에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7 하나님께서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다윗을 통하여 어떤 날, 즉 ‘오늘날’을 예비하시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고집을 부리지 마라.”
    8 이제 우리는 여호수아가 백성들을 하나님의 안식처로 인도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그랬다면 하나님께서 후에 다른 어떤 날을 예비하실 필요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9 이것을 통해 우리는 아직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안식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하나님께서 주시는 안식을 누릴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기 일을 쉬셨던 것처럼 모든 일에서부터 자유롭게 편안히 쉬게 될 것입니다.
    11 우리는 그 누구도 지난날 불순종했던 사람들처럼 되지 않으며,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습니다. 양쪽에 날이 선 칼보다도 더 날카로워서 우리의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쪼개며, 마음속에 있는 생각과 감정까지 알아 냅니다.
    13 하나님 앞에서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모든 것이 다 드러나기 때문에 그분 앞에서 우리의 모든 것을 보여 드려야 합니다.

    2022-07-05   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을 받은 사람만이 하나님과 함께하는 참된 안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꿰뚫어 보시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우리는 어느 것도 숨길 수 없습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하는 안식을 누릴 수 있었지만,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여정 가운데 하나님과 함께하는 안식을 누릴 수 있었지만, 하나님의 백성은 말씀을 듣고도 그 말씀을 믿음으로 받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이 예비하신 안식을 온전히 누리지 못했습니다. 히브리서를 읽은 이스라엘 백성과 오늘날 하나님 말씀을 읽는 우리가 하나님이 ‘이미’ 마련하신 안식을 풍성히 누리기 위해서는 하나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안식이란 ‘쉼’과 ‘멈춤’이라는 뜻인데, 이것은 하나님과 가까이 지내면서 온전한 쉼을 누리는 삶을 뜻합니다. 조금도 피곤함을 느낄 수 없는 하나님이 6일간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에 쉼을 취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지으신 세상에서 참된 쉼을 누리시면서 모든 관계를 되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오늘 우리는 단순히 물리적인 상황의 변화가 아닌,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성될 안식을 누리기 위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예리하여 우리의 속마음을 조금도 숨길 수 없습니다(1-13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안식을 주시고, 온전한 안식을 누릴 때까지 우리를 이끄시는 분입니다. ‘이미 얻은 안식’에 안주하지 말고 마침내 이루어질 ‘온전한 안식’을 누리도록 하나님의 백성을 다독이십니다. 오늘 하나님이 베푸신 안식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 무엇을 새롭게 시도해야 할까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복음을 한번 들었다고 구원의 유익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날마다 복음을 인정하고 믿음으로 반응할 때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안식)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에 우리의 구원이 완성될 것입니다. 모든 것을 꿰뚫어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진정성 있는 믿음을 보여 드립시다.


기도하기(Praying)
오늘 하루도 하나님과 함께하는 안식을 가득 누리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