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청소년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청소년

  • 끓는 가마솥

    찬송 : 찬송가 27장 (새찬송가 27장)

  • 2019-08-20   [에스겔(Ezekiel) 24:1 - 24:14]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구 년 열째 달 십 일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2 “사람아, 오늘 날짜를 잘 기록해 두어라. 바빌로니아 왕이 바로 이 날에 예루살렘을 포위하였다.
    3 내게 반역하는 이 백성에게 비유를 들어서 말하여라. ‘주 여호와가 말씀하신다. 가마솥을 걸어라. 가마솥을 걸어라. 그 안에 물을 부어라.
    4 거기에 고기를 잘게 썰어 넣어라. 가장 좋은 넓적다리와 어깨 부분을 넣고 가장 좋은 뼈들로 가득 채워라.
    5 양 떼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을 잡아라. 솥 아래에 장작불을 피워 고기를 삶아라. 고기를 삶되 뼈까지 푹 고아라.
    6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피로 물든 성 위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녹슨 가마솥에 재앙이 내릴 것이니 그 녹이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가마솥에서 고기를 한 점씩 꺼내어라. 이것저것 가리지 말고 모두 꺼내어라.
    7 낭자한 핏자국이 성 안에 남아 있다. 맨 바위 위에도 피가 묻어 있다. 땅에 흘린 피는 흙으로 덮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구나.
    8 이제 내가 복수의 분노를 쏟아 붓겠다. 내가 너의 피를 맨 바위 위에 쏟아 붓겠다. 아무도 그것을 흙으로 덮지 못할 것이다.
    9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피로 물든 성 위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내가 장작더미를 높이 쌓아 올리겠다.
    10 장작을 쌓고 불을 지펴라. 고기를 푹 삶고 양념을 잘 섞어 넣어라. 그리고 뼈는 태워라.
    11 그런 뒤 빈 가마솥을 숯불에 올려놓아라. 솥을 뜨겁게 하며 놋쇠를 벌겋게 달구어라. 그리하여 솥 안의 더러운 찌꺼기를 녹이고 붉은 녹을 태워 버릴 것이다.
    12 내가 아무리 불로 달구어도 두껍게 낀 녹은 없어지지 않았다.
    13 너의 더러운 찌꺼기는 음탕함이다. 내가 아무리 너를 깨끗하게 하려 해도 너의 찌꺼기는 제거하지 못했다. 너를 향한 나의 분노가 다 지나가기 전까지는 네가 깨끗해지지 않을 것이다.
    14 나 여호와가 말했으니 이제 행동할 때가 되었다. 내가 마음을 돌이키지 않고, 후회하지도 않을 것이며, 더 이상 불쌍히 여기지도 않을 것이다. 네 행동과 행위에 따라서 네가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

    2019-08-20   이메일이나 텔레비전이 없던 시절, 바빌론의 포로들은 고향 예루살렘에 임한 재앙의 소식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에스겔은 ‘연극’을 통해 그 끔찍한 소식을 표현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이해하기(Understanding)
바빌론의 1차 예루살렘 침공으로 에스겔이 바빌론에 포로로 끌려온 지 9년째, 바빌론 포로수용소에서 예언자로 부름받아 예루살렘의 심판을 예언해온 지 4년 반이 지난 날, 하나님은 “바로 오늘 바빌론의 2차 예루살렘 침공이 시작되었다!” 하고 일러주십니다. 예루살렘에 관한 소식을 전혀 듣지 못한 백성들 앞에서, 에스겔은 가마솥에 물을 붓고 최상급 부위 고기를 넣어 끓이기 시작합니다. 유다 백성들은 자신들이 최상급 고기이며 예루살렘은 안전한 무쇠솥이라고 여겼기 때문에(11:3), 에스겔의 행동을 예루살렘의 승리와 회복을 기원하는 음식 준비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백성들의 기대와 달리 가마솥에는 녹이 가득합니다. 고기는 요리되는 게 아니라 너덜너덜할 때까지 삶아지더니, 아예 장작불로 옮겨져 태워집니다. 유다 백성들은 최상급 고기가 아니라, 녹과 찌꺼기에 불과합니다. 솥을 끝없이 달구고 고기 전체를 불태워야 그 불순물이 제거될 수 있을 것입니다(1-14절).



적용하기(Applying)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예루살렘 성을 무너뜨리실 분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도시이니 무너질 리 없어!’라는 특권의식에 빠져 하나님 백성의 책임을 무시했던 이들을 심판하십니다. 나 역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특권만 누리고,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다하는 데 소홀하진 않나요?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유다 백성들은 자신들이 최상급 고기이므로 영원히 가마솥에서 안전할 거라 자부하며, 신앙과 삶에 끼어 있는 녹과 찌꺼기를 방치해왔습니다. 나 역시 예수님의 십자가를 죄책감 해소의 도구로만 사용하고 있진 않나요? 제거해야 할 죄악의 불순물은 무엇인가요?




기도하기(Praying)
제 삶 곳곳에 끼어 있는 죄의 불순물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