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가장 아름다운 노래

    찬송 : 새찬송가 314장 (찬송가 0장)

  • 2019-04-22   [아가(Song of Solomon) 1:1 - 2:7]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솔로몬의 가장 아름다운 노래 (여자)
    2 나에게 입맞춰 주세요, 숨막힐 듯한 임의 입술로. 임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더 달콤합니다.
    3 임에게서 풍기는 향긋한 내음, 사람들은 임을 쏟아지는 향기름이라고 부릅니다. 그러기에 아가씨들이 임을 사랑합니다.
    4 나를 데려가 주세요, 어서요. 임금님, 나를 데려가세요, 임의 침실로. (친구들) 우리는 임과 더불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포도주보다 더 진한 임의 사랑을기리렵니다. 아가씨라면 누구나 임을 사랑할 것입니다. (여자)
    5 예루살렘의 아가씨들아, 내가 검어서 예쁘단다. 게달의 장막 같고 솔로몬의 휘장 같다는구나.
    6 내가 검다고, 내가 햇볕에 그을렸다고, 나를 깔보지 말아라. 오빠들 성화에 못 이겨서, 나의 포도원은 버려 둔 채, 오빠들의 포도원들을 돌보느라고 이렇게된 것이다.
    7 사랑하는 그대여, 나에게 말하여 주세요. 임은 어디에서 양 떼를 치고 있습니까? 대낮에는 어디에서 양 떼를 쉬게 합니까? 양 떼를 치는 임의 동무들을 따라다니며, 임이 있는 곳을 물으며 헤매란 말입니까? (친구들)
    8 여인들 가운데서도 빼어나게 아리따운 여인아, 네가 정말 모르겠거든, 양 떼의 발자취를 따라가거라. 양치기들이 장막을 친 곳이 나오거든, 그 곁에서 너의어린 염소 떼를 치며 기다려 보아라. (남자)
    9 나의 사랑 그대는 바로의 병거를 끄는 날랜 말과도 같소.
    10 땋은 머리채가 흘러내린 임의 두 볼이 귀엽고, 구슬목걸이 감긴 임의 목이 아름답소. (친구들)
    11 금사슬에 은구슬을 박은 귀고리를 우리가 너에게 만들어 주마. (여자)
    12 임금님이 침대에 누우셨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내뿜었어요.
    13 사랑하는 그이는 나에게 가슴에 품은 향주머니라오.
    14 사랑하는 그이는 나에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 꽃송이라오. (남자)
    15 아름다워라, 나의 사랑. 아름다워라, 비둘기 같은 그 눈동자. (여자)
    16 나의 사랑, 멋있어라. 나를 이렇게 황홀하게 하시는 그대! 우리의 침실은 푸른 풀밭이라오. (남자)
    17 우리 집 들보는 백향목이요, 우리 집 서까래는 전나무라오.
    1 나는 샤론의 수선화, 골짜기에 핀 나리꽃이라오. (남자)
    2 가시덤불 속에 핀 나리꽃, 아가씨들 가운데서도 나의 사랑 그대가 바로 그렇소. (여자)
    3 숲 속 잡목 사이에 사과나무 한 그루, 남자들 가운데서도 나의 사랑 임이 바로 그렇다오. 그 그늘 아래 앉아서, 달콤한 그 열매를 맛보았어요.
    4 임은 나를 이끌고 잔칫집으로 갔어요. 임의 사랑이 내 위에 깃발처럼 펄럭이어요.
    5 건포도 과자를 주세요. 힘을 좀 내게요. 사과 좀 주세요. 기운 좀 차리게요. 사랑하다가, 나는 그만 병들었다오.
    6 임께서 왼팔로는 나의 머리를 고이시고, 오른팔로는 나를 안아 주시네.
    7 예루살렘의 아가씨들아, 노루와 들사슴을 두고서 부탁한다. 우리가 마음껏 사랑하기까지는, 흔들지도 말고 깨우지도 말아 다오.

    여자는 연인과 결혼해 사랑을 나누길 고대합니다. 두 사람은 사랑의 결실을 맺기까지, 함께 애정 어린 찬사의 물을 주고 보호와 격려의 빛을 비춥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연인의 입맞춤을 기다리는 여자의 가슴이 뜁니다. 포도주보다 달콤한 연인의 사랑을 맛보았고, 그의 인품에서 피어오르는 향기를 맡았기 때문입니다. 여자는 연인을 ‘임금님’이라 부르며, 부부의 침실로 가길 바랍니다(1:1-4). 여자는 외모에 자신이 없습니다(1:5, 6; 2:1). 그러나 연인은 자기 앞에 선 신부의 아름다움을 칭찬합니다. 여자의 장신구는 바로의 말을 꾸민 것 같고, 여자의 눈은 비둘기같이 순결하다고 합니다. 여자는 자신이 평범한 나리꽃에 불과하다 하지만, 연인은 ‘당신이 나리꽃이라면 다른 여자는 가시덤불이오’라고 속삭입니다(1:9, 10; 2:2). 여자도 연인을 ‘향주머니’ ‘고벨 꽃송이’ ‘사과나무’로 비유하며 그의 매력을 칭송합니다(1:13, 14; 2:3a). 두 사람은 튼튼한 집, 편안한 침실에 있고, 여자는 그곳에서 연인이 주는 보호와 사랑이라는 열매를 먹습니다(1:16, 17; 2:3b-6). 여자는 결혼할 때가 되기 전에는 사랑을 절제하라고 당부합니다(2:7).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5-2:2 아름답지 않은 우리를 어여삐 여겨 사랑하십니다. 본래 우리는 ‘아가’의 여자처럼 사랑스러운 구석 하나 없지만, 하나님은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어여쁘게 보십니다. 자신이 보잘것없게 느껴집니까? 하나님은 내게 “참 사랑스럽구나. 난 네게 반했단다” 하고 속삭이십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사랑과 결혼, 그리고 결혼 안에서 맛보는 연합은 하나님이 주신 큰 선물입니다. 물론 이 경험이 없어도 인생은 온전합니다(마 19:12; 고전 7장). 그러나 결혼을 잘 준비하고 연합을 성실히 가꾸면 삶에 커다란 기쁨이 찾아올 것입니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부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이 주신 결혼과 성이라는 선물을 합당하고 풍성하게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