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모세의 축복

    찬송 : 새찬송가 1장 (찬송가 1장)

  • 2024-04-25   [신명기(Deuteronomy) 33:1 - 33:17]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하나님의 사람 모세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음과 같이 복을 빌어 주었다.
    2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해처럼 떠오르시고, 바란 산에서부터 당신의 백성을 비추신다. 수많은 천사들이 그를 옹위하고, 오른손에는 활활타는 불을 들고 계신다.
    3 주님께서 뭇 백성을 사랑하시고, 그에게 속한 모든 성도를 보호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의 발 아래에 무릎을 꿇고,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인다.
    4 우리는 모세가 전하여 준 율법을 지킨다. 이 율법은 야곱의 자손이 가진 소유 가운데서, 가장 으뜸가는 보물이다.
    5 연합한 지파들이 모이고, 백성의 지도자들이 모인 가운데서, 주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셨다.
    6 르우벤은 비록 그 수는 적으나, 잘 살게 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망하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7 그가 유다를 두고서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유다가 살려 달라고 부르짖을 때에 들어 주십시오. 유다 지파가 다른 지파들과 다시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주님, 유다를 대신하여 싸워 주십시오. 그들의 원수를 치시어 그들을 도와 주십시오."
    8 레위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레위에게 주님의 둠밈을 주십시오. 주님의 경건한 사람에게 우림을 주십시오. 주님께서 이미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습니다.
    9 그는 자기의 부모를 보고서도 '그들을 모른다'고 하였고 형제자매를 외면하고, 자식마다 모르는 체하면서, 주님의 계명에 순종하였으며, 주님의 언약을 성실하게 지켰습니다.
    10 그들은 주님의 백성 야곱에게 주님의 바른 길을 가르치며, 이스라엘에게 주님의 율법을 가르치며, 주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고, 주님의 제단에 번제 드리는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11 주님, 그들이 강해지도록 복을 베풀어 주시고, 그들이 하는 모든 일을 기쁘게 받아 주십시오. 그들과 맞서는 자들의 허리를 꺾으시고,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을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여 주십시오."
    12 베냐민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베냐민은 주님의 곁에서 안전하게 산다. 주님께서 베냐민을 온종일 지켜 주신다. 베냐민은 주님의 등에 업혀서 산다."
    13 요셉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그들의 땅에 복을 내리실 것이다. 위에서는 하늘의 보물 이슬이 내리고, 아래에서는 지하의 샘물이솟아오른다.
    14 햇빛을 받아 익은 온갖 곡식과, 달빛을 받아 자라나는 온갖 과실이, 그들의 땅에 풍성할 것이다.
    15 태고적부터 있는 언덕은 아주 좋은 과일로 뒤덮일 것이다.
    16 불타는 떨기나무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주님, 선하신 주님께서 그들의 땅에 복을 베푸시니, 그 땅이 온갖 좋은 산물로 가득할 것이다. 요셉이 그 형제 가운데지도자였으니 이런 복을 요셉 지파가 받을 것이다.
    17 그들은 첫 수송아지와 같은 힘으로, 황소의 뿔과 같은 위력으로, 그 뿔로 만방을 들이받아 땅 끝까지 휩쓸 것이니,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자손은 천천이다."

    모세는 죽기 전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찾아 오셔서 아침 해처럼 그들을 비추십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온 백성이 하나님의 발치에서 말씀을 즐겨 듣고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힘써 지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왕이 되어 그들을 보호하고 보살펴 주실 것입니다(1-5절).
전에 야곱이 열두 아들을 축복하듯(창 49장), 모세는 열두 지파를 차례로 언급하며 축복합니다. 요단 동편에 거주하는 르우벤 지파는 수가 적지만 망하지 않게 하시고(6절), 열두 지파를 이끌어 갈 유다 지파는 다른 지파와 척지지 않게 하시고, 또 주님이 그들을 위해 원수와 싸워 주시고(7절), 형제를 위해 헌신한 레위 지파에게는 우림과 둠밈을 두어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 주시기를 간구합니다(8-11절). 베냐민 지파는 곁에서 안전하게 지켜 주시길 기도하고, 요셉 지파(에브라임, 므낫세 지파)에게는 풍성한 결실과 강한 군사력을 빌어 줍니다(13-17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5절 시내 산에서 율법을 주시고, 광야의 산들에서 이스라엘을 지키고 보살펴 주셨습니다. 추위와 굶주림과 두려움에 떨던 광야에서는 깊은 어둠을 몰아내는 빛으로, 따뜻한 햇살로, 복된 말씀으로 찾아오셨습니다. 공허한 숲에 홀로 있든지, 광야의 깊은 어둠 속을 방황하든지, 주님은 내가 있는 곳 어디라도 찾아오셔서 나를 평온히 쉬게 하실 것입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6-17절 모세는 빈말로 격려하거나 뻔한 종교적 수사로 축복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자식을 축복하는 것처럼, 각 지파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고, 그들의 역할과 형편을 따라 제대로 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기도할 때 먼저 그의 형편을 살피고 그의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십시오.

기도
방황하고 흔들리는 공동체가 다시 말씀의 기초를 쌓을 좋은 기회를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