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HOME > 매일성경 > 오늘의말씀-매일성경순

  • 죄를 짓지 말아야 할 이유

    찬송 : 새찬송가 342장 (찬송가 395장)

  • 2018-12-17   [요한일서(1 John) 3:1 - 3:12]


    개역한글 듣기 NIV 영어성경 듣기

  • 1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얼마나 큰 사랑을 베푸셨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자기의 자녀라 일컬어 주셨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하는 까닭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면, 우리도 그와 같이될 것임을 압니다. 그 때에 우리가 그를 참모습대로 뵙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3 그에게 이런 소망을 두는 사람은 누구나, 그가 깨끗하신 것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합니다.
    4 ○죄를 짓는 사람마다 불법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죄는 곧 불법입니다.
    5 여러분이 아는 대로,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죄가 없는 분이십니다.
    6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마다 죄를 짓지 않습니다. 죄를 짓는 사람마다 그를 보지도 못한 사람이고, 알지도 못한 사람입니다.
    7 자녀 된 이 여러분, 아무에게도 미혹을 당하지 마십시오.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의로우신 것과 같이 의롭습니다.
    8 죄를 짓는 사람은 악마에게 속해 있습니다. 악마는 처음부터 죄를 짓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목적은 악마의 일을 멸하시려는 것입니다.
    9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은 누구나 죄를 짓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씨가 그 사람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 그가 하나님에게서 났기 때문입니다.
    10 하나님의 자녀와 악마의 자녀가 여기에서 환히 드러납니다. 곧 의를 행하지 않는 사람과 자기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이 아닙니다.
    11 ○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소식은 이것이니, 곧 우리가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2 우리는 가인과 같은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악한 자에게 속한 사람이어서 자기 동생을 쳐죽였습니다. 무엇 때문에 그는 동생을 쳐죽였습니까? 그가 한 일은 악했는데, 동생이 한 일은 의로웠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리는 소망이 무엇인지, 그 소망을 가진 자가 이 땅에서 죄를 지을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가르칩니다.

  • 해설 텍스트 보기
  • 해설 동영상 보기
성도는 하나님의 큰 사랑으로 하나님의 자녀라는 놀랍고 영광스러운 신분을 가졌습니다. 비록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상에서는 소외당하지만, 장차 그리스도와 같이 될 것을 알고, 그때를 기다리며 자기를 깨끗하게 합니다(1-3절). 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 안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 죄 없으신 그리스도께서 죄를 없애기 위해 어떤 일을 겪으셨는지 아는 이상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4-6절). 하나님의 자녀는 그들 속에 역사하는 하나님의 권능이 있기 때문에 죄를 짓지 않습니다. 반면 죄를 짓는 자는 악마의 자녀입니다(7-9절). 하나님에게 속하지 않은 자는 의를 행하지도 형제자매를 사랑하지도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인은 동생이 자기보다 ‘의롭기 때문에’ 그를 ‘미워하여’ 죽였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복음이 처음부터 가르치는 대로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10-12절).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하나님의 자녀와 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릴 자녀 삼기 위해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예수님 앞에 서고 예수님처럼 될 사람임을 기억한다면, 예수님이 죄를 없애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걸 안다면, 죄를 짓는 것은 악마에게 속한 일임을 상기한다면, 우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인식한다면, 하나님의 자녀는 죄를 고집할 수 없습니다. 끊지 못하는 죄의 습관은 무엇입니까?

4절 죄는 하나님의 법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반대해도 죄가 아닌 것이 있고, 사람들이 인정해도 죄인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법에 위배되는데, 사람들이 죄로 여기지 않는 일은 무엇입니까? 혹은 하나님의 법에 부합하는데, 사람들이 죄로 여기는 일은 무엇입니까?

기도
하나님의 자녀로서 복을 누릴 뿐만 아니라 자녀답게 살게 하소서.